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기차 클러스터 - DAY 46, 미터-인 미터-아웃 방식

728x90

 

https://www.youtube.com/watch?v=iFlPta8vaIk

 

다음은 밸브의 단면이다. 단면을 보면 유량의 흐름이 보이는데, 교축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 체크밸브는 방향을 조절하는데 다음 영상에서 보이는 나사는 교축밸브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밑에 구슬은 방향을 조절하는 체크밸브이다. 여기서 미터-인 방식과 미터-아웃 방식을 확인할 수 있는데 과연 미터-인 방식은 무엇이고, 미터-아웃 방식은 무엇일까?

 

※ 미터 인 (공급 제어)

 

- 들어가는 공기를 제어하는 대신 나오는 공기는 자유 흐름.

 주로, 밸브나 펌프에 쓰이며, 단동 실린더의 경우 간혹 미터 인 방식을 사용한다.

 

특성으로는 

 

 - 실린더의 초기운동에 안정감이 있음.

 - 피스톤의 진행방향으로서 관성부하에 대해서는 적응 할 수 없음.

 - 체적이 작은 실린더만 제한적으로 적용됨.

 

※ 미터 아웃 (배출 제어)

- 나오는 공기는 제어하지만 들어가는 공기는 자유 흐름.

 보통 공압 관련하여 미터 인 방식보다 미터 아웃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실린더에 미터 아웃을 쓰는 경우는 공기를 원활하게 공급해서 원하는 압력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서이다.

미터 인을 쓰면 압력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원하는 데로 제어가 안된다.

또, 실린더 구동 시 실린더를 수직으로 적용하였을 경우, 미터 아웃 제어를 하지 않으면 수직 방향으로 배압이 차지 않아 실린더에 매달린 하중이 큰 경우 자유 낙하 할 수 있다.

 

특성으로는

 

 - 실린더의 초기운동에 약간의 동요가 생김.

 - 초기상태를 제외하면 안정감 있음.

 - 부하의 방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복동 실린더의 속도조절에는 대부분 이 방법이 이용됨.

 

다음은 기본적인 유량 제어 밸브인데 다음 기호는 알아두는게 좋고, 교축밸브 그리고 속도제어 밸브에 보이는 체크밸브의 기호는 꼭 알아두는게 좋다.

 

FESTO로 작업 한 후에 엑셀로 정리한 것이다. 4포트 2way 양측솔레노이드밸브로 만든 것인데 프로그램에서 미터-인, 미터-아웃 방식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미터-인 과 미터-아웃의 방식이 분명하게 보인다.

 

눈으로 직접 보는게 훨신 이해가 빠르게 된다는걸 느꼈다. 강사님이 배려해주셔서 어려운 내용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제 남은 기간은 직접 PLC회로를 설계하고 작동해 볼텐데 잘 익혀야겠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