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엑셀로 공급실린더와 드릴실린더 편솔레노이드를 각각 작성한다.
그 다음에 FESTO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공급실린더 편솔레노이드 밸브와 드릴실린더 편솔레노이드 밸브를 각각 설계한다.
여기서 입력과 출력 그리고 메모리 3가지를 기억해야한다. 출력은 A가 전진하기 위해서 Y20가 온 돼야 한다. 그래서 M1이 Y20으로, M2가 Y22로 가는것이다. 후진하기 위해서는 A- 신호를 켜주기 위해 M3이 Y20으로, M4가 Y22로 가는것이다. b접점으로 하는 이유는 A가 전진하면 ON되는 센서는 X1 B+가 전진하면 ON되는 센서는 X3, A-가 후진하면 ON되는 센서는 X0에 센서가 들어오고 마지막으로 B-가 후진하면 X2번에 센서가 들어올 것이다.
공급실린더와 드릴실린더의 FESTO 모습이다.
공급실린더와 드릴실린더의 제어 회로도를 작성해본 결과이다. 공급실린더와 드릴실린더가 차례대로 작동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차례대로 M1부터 자기유지회로가 ON되면서 마지막엔 리셋까지 제대로 작동한다.
자기유지회로 시퀀스회로인데 편솔레노이드이다. 화살표는 다음 동작으로 센서의 순서를 의미한다. M10의 b접점은 센서를 끊어주면서 자기유지회로를 유지한다. S_AUTO는 START 신호이다.
모든 과정을 마쳤으면 GX WORKS 프로그램을 통해서 PLC회로를 작성한다. 이미 엑셀과 FESTO프로그램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그대로 작성하면 되고, 시뮬레이션으로 작동하는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그대로 옮겨서 작성하면 된다.
출력부분 까지 작성한 후에
시뮬레이션을 작동해 보기 위해 시뮬레이션 작동을 ON 한 후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bts를 실행한다.
bts 프로그램에서도 연결을 시켜준다.
하지만 한번 작동하고 작동이 되지 않아 설계도를 확인해보니 자기유지회로를 잘못 설정한 것을 파악했다.
온라인 연결 상태에서 쉽게 수정하는 방법은
쓰기모드에 들어가서 수정한 후에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기존의 컴파일이 아닌 변환모드로 들어간다.
연결을 끊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쉽게 수정이 됐다.
수정한 상태로 AUTO/PAUSE/RESET/STOP 모두 제대로 작동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 시뮬레이션을 정지한 후에 접속 대상을 확인해주고
통신테스트를 진행한다.
다시 프로젝트로 돌아와서 PLC파라미터 설정으로 들어간 후에 I/O 할당 설정에 들어가서 입출력과 점수를 확인한다.
PLC 쓰기에 들어와서 삭제를 진행한다. 삭제를 하는 이유는 기존에 있는 프로그램을 지우고, 내 프로그램을 정확하게 테스트 하기 위함이다. 참고로 실무에서는 이렇게 삭제를 진행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우리는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이렇게 삭제를 진행한다.
삭제 후에 파라미터+쓰기를 선택한 후에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한 번 삭제를 했기 때문에 PLC기계도 리셋을 해준 후에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모니터 쓰기에 들어가서 SHIFT+ENTER 를 누르게 되면 설비가 작동한다.
공급실린더가 좌우로, 드릴실린더가 상하로 작동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작동 순서를 바꾼다면 어떻게 될까?
그럼 A가 전진하기 위해 Y20을 ON 후진하기 위해 Y20을 OFF, 마찬가지로 B가 전진하기 위해 Y22를 ON, 후진하기 위해 Y22를 OFF한다.
그에 맞게 FESTO도 수정해준 다음에 시뮬레이션을 작동해본다.
GX WORKS에서 TIMER 기능을 추가해본다. 기존 X1, 2, 3를 T1, 2, 3로 바꿔주고 SENSOR TIMER 항목을 만들고 출력은 T0, 1, 2, 3 K20으로 통일한다. PLC에서 타이머는 기본단위가 100MS 이다. K20은 기본 단위인 100MS에 20을 곱해준다는 뜻으로 총 2S 즉 2초를 의미한다.
여기서 K20을 K10로 바꿔주면 대기시간이 2S 에서 1S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A전진 B전진 B후진 A후진 순서로 엑셀을 작성하고
그에 맞게 FESTO를 수정한다.
시뮬레이션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GX WORKS 에서 수정을 한 후에 BTS에서 시뮬레이션을 작동해본다
올바르게 작동함을 알 수 있다.
이번에 좀 더 복잡하게 6개 단계로 실린더를 작동시켜보자
A전진 > B전진 > A후진 > B후진 > B전진 > B후진 이렇게 엑셀로 먼저 작성해둔 후에
FESTO로 도면을 먼저 작성해보고
FESTO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면 제대로 작동됨을 알 수 있다.
GX WORKS로 PLC프로그램을 작성한 다음 시뮬레이션을 시작하면
제대로 입력이 됐음을 알 수 있다.
기본적인 자기유지회로 형식을 알고, 센서와 릴레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아직 복잡한 회로는 힘들지만 기본적인 회로는 알게 되었다. 직렬구조와 병렬구조를 이용해서 다양한 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끊임 없는 복습과 연구만이 PLC 회로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