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전기차 클러스터 교육

전기차 클러스터 - DAY 49, 자동제어 설계

728x90

오늘의 과제이다.

FLOW에 X값과 Y값을 먼저 입력해준다. 보다 쉽게 보기 위해서 전진은 검은색, 후진은 빨간색으로 표시한다.

 

엑셀로 먼저 표기해두면 FESTO에서 작업하기 편해진다.

 

엑셀표를 중심으로 FESTO를 작성해 본 후 시뮬레이션을 돌려본다.

 

제대로 돌아가는 걸 확인했으니 GX WORKS에서 회로를 설계해본다.

 

출력부까지 모두 설계한 후에 제대로 작동하는지 BTS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려본다.

 

 

시뮬레이션 결과 전진 후진과 일시정지 다시재생 모두 잘 되는걸 확인했다.

 

이제 양솔레노이드로 설계를 해보자.

 

실린더는 취출실린더와 저장실린더 두 개로 하고 각각 기호는 A, B로 했다. 취출 실린더 전진은 Y30 후진은 Y31

저장실린더 전진은 Y33 후진은 Y34이다. 

 

FESTO를 이용해서 도면을 완성시킨 뒤에 시뮬레이션을 작동해본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대로 작동함을 확인한다.

다음은 연산자를 이용한 설계이다.

 

+, -, *, /, >, < 의 각 값이 참과 거짓이 되어 참일 경우 불이 들어오고, 거짓이면 들어오지 않는다.

 

입출력 값을 정확히 입력하고 시뮬레이션을 작동해본 후 제대로 돌아가는걸 확인하고 실제 PLC설비에 입력한다.

 

 

 

다음과 같이 작동이 잘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까지 편솔, 양솔에 대한 개념과 지식은 충분히 익힐 수 있었다. 내일은 새로운 기능인 알람을 배울 것이고, 새로운 과제로 양솔2개와 편솔1개의 PLC 설계를 해볼 예정이다. 복잡하지만 단계별로 하나씩 하다보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