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양한 각도로 이루어진 평면을 설정해서 설계하는 법을 알아보자.
다음과 같이 설계하기 위해선 각각 다른 평면 두개를 만들어 줘야 한다.
먼저 기본 원통 모형을 스케치 한후
PAD를 통해 원통형 모양을 만들어준다.
그 다음 Project를 통해서 원통의 모서리를 잡아준 후
사다리꼴 스케치를 만든 후 치수를 기입한다.
Groove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부분을 파낼 수 있다.
Off set Plane을 이용하여 두 개의 평면을 만들었다. 구분하기 쉽게 임의로 색을 변경한 것이다.
첫번째 평면을 잡아준 후
Project를 이용해 원형 모서리를 단 후 스케치를 작성한다.
완성된 모습
두번째 편면에도 마찬가지로 스케치를 작성한다.
Pocket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완성 된다.
만약 평면을 안보고 싶다면 우클릭 후 Hide/Show를 선택하면 된다.
구멍을 만들기 위해 스케치를 한 후
구멍을 만들고
마지막 모따기까지 해주면
완성된다.
이 도면은 원이 경사지게 돌출돼 있기 때문에 평면을 잘 잡아줘야 한다.
먼저 평면도를 스케치 해준 후
PAD하여 모형을 만들어준다.
그 다음 Angle/Nomal Plane을 이용해서 각이 진 평면을 만들어준다.
만들어진 평면 위에 스케치를 한 후
Up to Next Pad를 이용하여 형상을 만들어준다.
다음과 같은 도면을 그리기 위해
먼저 정면도 부분을 그려주고
평면도 부분을 그려준 후
Solid Combine 기능을 활용하여
형상을 만들 수 있다.
경사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Angle/Nomal Plane을 이용해서 각이 진 평면을 만들어준다.
원통을 PAD 한 후에
Hole을 만들어주고
Circular Pattern을 넣어서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다소 복잡한 모습이다. 3차원으로 곡선 원통형 모양이다.
우선 각 꼭지점을 지정해준다.
곡선인 부분은 Curve를 이용해서 곡선을 만들어준 후
끝점 평면에 원을 만들어준 다음
Rib 기능을 이용해서 원과 선을 선택하여 곡선원통모양을 만들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곡선을 Hide/Show 기능을 이용해 살린 다음에 Slot 기능을 이용해서 곡선 원통형 모양으로 파낼 수 있다.
오늘은 다소 어려운 모형을 제작해보며 도면을 해독하는 기술과 CATIA에 다양한 기능들을 익힐 수 있었다. 3차원으로 복잡한 모형을 설계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공간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과 기능들을 숙지하면서 그릴 수 있었다. 자동차에는 많은 부품들이 들어가고 바디 모양도 복잡하기 때문에 설계툴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