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란?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바이오산업, 물리학 등의 경계를 융합하는 기술혁명" 이다.
다양한 사례를 가지고 4차 산업혁명을 살펴보자.
※제트 플라이 호버보드(Jet Fly Hoverboard)
2016년,Franky Zapata가 발명 제작한 것으로 1인용 제트 호버 보드이다. 5개의 가스터빈 제트 엔진이 장착돼 있고, 최고 속도는 177km/h 이다. 보드를 기울여서 방향을 전환하며 2019년에는 프랑스에서 출발, 도버해협을 비행하여 20분, 35km 비행하여 영국에 도착했다.
※호버 바이크(Hover Bike)
2017년 러시아기술로 개발한 것으로, 4개의 프로펠라를 통해 115kg이다. 리튬-망간-니켈 배터리를 탑재하여 약 10~20분 동안 비행이 가능하다. 최고 속도는 시속 96km이고, 지상 5m 높이까지 상승이 가능하다.
※인공지능 - Big Data & 딥러닝
대표적인 인공지능인 알파고는 2017년 구글의 딥마인드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인공신경망 기술로 딥러닝 셀프 스터디가 가능해서 3억4천만번 복습과 128만번 셀프 대국을 했다고 한다. 기본습득최고급 컴퓨터 5,000대를 연결한 것으로 3000만개 경우의 수를 가늠한다.
※바이오 산업 - AI & Big Data 융합
두 교수는 인간의 한계수명을 150세다 아니다로 세기의 내기를 걸었으며 그 금액은 현재 3억달러가량이 됐다. 바이오 산업이 발전하면서 건강과 수명이 급격하게 늘어날 전망이다.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초연결사회로 모든것이 연결되어 손안에 휴대폰으로 통제가 가능할 것이다.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 ICT로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말한다.
결론적으로 4차산업혁명의 성공전략은 디지털시대 경쟁력을 갖추고, 도전정신과 사고의 전환으로 적극적인 도전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어야 다른 사업에서도 이점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