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전기차 클러스터 교육

전기차 클러스터 - DAY 51, MOV / BSFLP 를 이용한 설계

728x90

BSFLP

bit

shift

left

pulse

의 준말이다.

 

204 203 202 M201
0 0 0 1
0 0 1 0
0 1 0 0
1 0 0 0

위의 표와 같이 BIT는 각각을 의미하고, shift는 옆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left는 말그대로 왼쪽이고, pulse는 한 번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M101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M201번이 살게 된다. 그 이유는 SET M201인데 201번을 set 시킨다는 뜻이다.

 

 

차례대로 M101, M102, M103을 실행시키면 최종적으로 불이 다 꺼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K4가 4개까지의 비트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만약 K8이라면 8번까지 비트가 움직일 수 있다. 저 밑에 K1M201에서 1은 4비트를 의미한다. 

만약 1을 2로 바꾼다면 8비트가 되는 것이다.

 

디바이스 버퍼 메모리 일괄 모니터를 확인해보면 BSFLP를 더 확인하기 쉽다.

M101번을 키게 되면 1에 불이 들어온다. 

 

BSFLP를 이용해서 설계를 해보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다.

 

M1, M2, M3, M4 가 차례대로 켜지며 작동함을 알 수 있다.

 

0STEP의M0↑ 이 표시는 딱 한번만 작동한다는 의미이다.

거기에 63 STEP에 SET M1으로 변경해봤다. 어떻게 작동할까?

 

한번만 작동하고 멈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다음엔 MPS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자.

MPS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엑셀로 I/P표를 다시 작성한 후에 GX WORKS에 기입한다.

 

엑셀로 표를 작성하고 GX WORKS 를 이용해 MOV으로 설계를 진행한다.

 

AUTO 부를 작성한 후에

 

출력부를 작성해준 다음 

 

MPS Agent 에서  PLC와 연결해준 다음

 

스위치 1번으로 지정해준 X18이 켜지면서 PLC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 

 

자동운전으로 하고 싶으면 그림과 같이 5번과 153번 STEP을 수정하면 자동운전으로 계속 작동하게 된다.

 

오늘 METIS BTS에 이어서 METIS MPS를 이용해 보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내가 입력한 신호를 읽고 제대로 작동하는 설비 시뮬레이션을 보면서 확인할 수 있었고, 작동하지 않을 때면 실수한 부분을 캐치할 수 있어서 좋았다.  

728x90